티스토리 블로그 운영하는 분들을 위한 키워드 찾는 간단한 방법
이제 블로그 운영을 위해
네이버 블로그로 시작하다가,
에드센스 광고의 효율성을 듣고 티스토리를 시작하는 경우들이 많다.
그런 사람들을 위해
티스토리 블로그 글 쓸 때 노출 즉 조회수가 많은
글을 어떻게 쓰면 좋을지, 그 키워드를 어떻게 잡아야 하는지에 대해 공유하고자 한다.
네이버 키워드 마스터 같은 키워드 잡는 툴로 쓰는 것도 좋다.
키워드 분석이 잘되고 관련 검색어도 함께 보면서 글 주제와 방향성을 미리 짤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하나 간과되는 점이 있다면,
네이버 포털은 구글 티스토리 블로그 글을 좋아하지 않는다.
다시 말해서 누군가 네이버에서 검색을 한다면, 일단 네이버 포털 안에서
자기 네이버 블로그를 쓰는 사람들의 글을 우선적으로 포스팅 해준다.
그렇기 때문에 관련한 주제, 비슷한 화제로 써진 티스토리의 글들은 네이버 검색해서 노출되기 대단히 어렵다.

먼저 내가 운영하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방문 통계를 보여주면 확연히 그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검색 유입 란을 보면
네이버 검색 0
다음검색 44
빙검색 6
이렇게 나온다.
조회수 1이라도 나오면, 이런 생각도 하지 않았을지 모르지만
단 1개의 조회수도 나오지 않고 오로지 다음에서만 유입이 되었다.
따라서 네이버 키워드 검색 분석을 통해서
네이버에서 사람을 끌어오겠다는 것은 적어도 위 통계에서는 비효율적인 것을 알 수 있다.
인풋대비 아웃풋이 처참하다. 0 이기 때문이다.
비약적으로 계산해보면,
다음 검색이 44가 아니라 44000 이 나오는 거대 조회수가 되더라도
네이버 검색이 0이 나올 수도 있는 계산이 된다.
물론 그렇게까지 극단적인 결과는 나오지 않겠지만,
여하간 지금 현재 나온 통계로는 그러하다는 것을 말하고 싶다.
그렇다면 무엇을 어떻게 사용해야할까?
간단하다.
다음에서 키워드를 찾아야 한다.
왜냐하면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에서 주로 유입되기 때문이다.
아래는 다음에서 키워드를 찾는 방법 2가지를 소개하는 내용이니, 잘 참고하시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위 다음 사이트 에 들어가보자.
(언론에서 서비스 종료 어쩌고 말하지만 아직 안망했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그냥 메인 페이지다.
그 메인 페이지 바로 밑에 있는 실시간 키워드를 살펴보자.
검색창 밑 검색어를 보면 검색창 아래에 관련 검색어가 뜬다.
그 검색어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주제를 선정하면, 노출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렇게 다음 사이트에 들어가면,
검색창 바로 밑에 이렇게 실시간 키워드가 나온다.
카테고리 마다 주제가 다르고,
다루려는 주제가 다른 카테고리일 수 있으니,
우측 하단의 < > 화살표를 클릭하면 완전히 다른 카테고리로 넘어간다.
예를 들어, 연예와 경제에 대한 키워드가 나타났다면,
그 다음에는 스포츠나 정치 관련 키워드가 함께 나온다.
이런 내용을 보면서 글을 작성해도 좋을 것 같다.
키워드 버블
두번째는 키워드 버블을 활용해보는 것이다.
나온지 얼마 되지 않는 베타테스트 버전이지만,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실검)도 되지 않는 상황에서
키워드가 버블로! 나오는 것을 보여주는 키워드 버블을 사용하면,
순간적으로 사람들이 찾아보는 키워드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
검색창에 키워드 버블을 누르면,
오른쪽 측면에 투데이 버블에 대한 내용이 나온다.
내가 처음 클릭할때는 예능과 연예 위주의 키워드가 나타났지만,
다루고 싶은 주제가 경제나, 사회, IT 쪽이라면
새로운 키워드 아래쪽 새로고침을 클릭하면,
또 다른 주제 키워드가 나온다.
투데이 버블은 이제 beta 서비스로서 시작된지 얼마 안됐지만,
검색 키워드와, 그 바로 옆에 관련 검색어 주제를 단어로 또한 보여주기 때문에
좀 더 직관적인 검색과 노출 전략을 활용한 글을 쓸 수 있다.;
이를 활용하면, 보다 효율적이고 노출 많은 블로그 글을 쓸 수 있으니
활용해보시기 바란다.